15장 최후의 심판

 

죽은 악인들이 살아나 그들의 행위에 따라서 심판을 받게 될 최후의 심판이 있을 것이다.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은 자는 마귀와 그의 천사들, 짐승과 거짓 선지자와 함께 두 번째 죽음인 불과 유황으로 타는 호수에서 영원한 형벌에 처하게 될 것이다( 25:46; 9:43-48; 19:20; 20:11-15; 21:8).

[하나님의성회 근본교리진술 제15]

 

1. 심판자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은 공의로운 심판자로서 옛 이스라엘과 주변 나라들을 심판하셨다. 종말에도 그는 여전히 공의로운 심판자이시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아들에게 모든 심판을 위임하셨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자라고 했으며(딤후 4:1), 사도행전에서도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이 산 자와 죽은 자의 재판장으로 정하신 자라고 했다( 10:42). 예수 그리스도는 인자이시므로( 5:27), 인간의 약함을 긍휼히 여기실 수 있으시며, 우리를 하나님께 중보하실 수 있는 대제사장이시다( 4:15). 그는 진실로 우리를 이해하시는 심판자이시며, 공의로운 심판을 행할 것이다. 예수께서 오실 때 그의 앞에 모든 것이 드러난다. 모든 사람들은 예외없이 그의 심판대 앞에 서서 심판을 받는다( 14:10-12; 고전 3:12-15; 고후 5:10). 이 심판대 앞에 인간은 육체로 사는 동안 행하였던 모든 행위에 대해 심판을 받을 것이다(고후 5:10).

 

모든 것을 심판하심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것을 심판하실 것이다. 우리의 말과 행동, 우리의 동기와 태도, 우리의 성격, 영적은사의 사용, 그리고 물질과 돈의 사용 등 모든 것이 심판받게 될 것이다( 5:22; 12:36, 37; 4:22; 2:5-11,16; 고전 3:13; 4:5; 13:3; 6:8). 이런 것들 중에서 우리의 동기들, 특별히 사랑과 믿음은 가장 중요하게 취급하실 것이다( 25:21, 23; 12:43; 고전 13:3; 3:23, 24; 6:10).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은밀한 것도 심판하실 것이다( 2:16). 우리의 행위들이 금이나 은이나 보석, 혹은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판단받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있다(고전 3:12). 만약 우리의 일들이 그리스도 위에 세워지지 않았거나 또는 자만과 이기심과 아집과 시기로 채워져 있다면, 그것들은 불 속에서 사라지게 될 것이다(고전 3:12-15; 6:1-2,5; 7:22, 23; 6:8-10; 1:17).

 

심판은 징벌(고전 3:15)이나 상급( 2:10; 고전 3:12-14; 3:14; 딤후 4:8; 요이 8)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 그의 앞에서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고 상급을 얻기 위해서는 그리스도 안에 지속적으로 거해야 한다(요일 2:28).

 

 

 

심판의 원리

 

모든 심판이 복음 속에 있는 원리에 따라 시행될 것이다( 2:16). 바울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원리를 진술한다.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좇지 아니하고 불의를 좇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하시리라.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게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며,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라.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니라”( 2:6-11).

 

2. 의인의 심판

 

의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용서받고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었으므로 정죄의 심판을 받지 않는다.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할 것이요( 3:18).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5:24). 그러나 의인들은 모두 최후의 심판에서 각자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고후 5:10). 선한 일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께로부터 칭찬과 상급을 받을 것이지만, 악한 일을 행한 자는 하나님께로부터 책망과 부끄러움을 받을 것이다. 죄를 범한 그리스도인에 대해서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니라(고전 3:15)라고 언급했다.

 

요한계시록은 천국에서 의인들에게 상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대로 갚아 주리라( 22:12). 바울은 신자들의 상급에 관련하여 언급했는데 그 종류가 다양하다고 말했다. 하늘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 해의 영광도 다르며 달의 영광도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도 다르도다(고전 15:40, 41). 여러 다른 구절에서는 상급을 면류관으로 표현했다: (1) 썩지 아니할 면류관(고전 9:25), (2) 의의 면류관(딤후 4:7-8), (3) 생명의 면류관( 2:10), (4) 영광의 면류관(벧전 5:4), (5) 자랑의 면류관(살전 2:19), (6) 금 면류관( 4:4).

 

3. 악인의 심판

 

악인에 대한 심판은 백보좌 심판이라고 불리는 심판을 가리킨다( 20:11-15). 심판을 받는 사람들은 모든 민족과 모든 세대를 통하여 죽은 모든 악인이다. 악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받아들이기를 거부한 모든 사람을 말한다. 그들이 사는 동안에 행한 행위에 의해서 심판을 받는다.

 

그리스도의 천년통치 끝에 사단에게 속았던 사람들과 이 땅 위에 지금까지 살았던 모든 악인들은 심판대 앞에 줄을 설 것이다. 심판을 받기 위해 악인으로 죽은 자가 부활할 것이다. 책들이 그 앞에 펼쳐져 있고 악인들이 그들의 행위에 따라서 심판을 받는다. 그 때 사탄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불못에 던져져서 영원히 고통을 받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지옥이 영원한 고통의 장소가 아니라 존재의 소멸이라고 가르친다. 어떤 이는 어떻게 사랑의 하나님이 사람들을 지옥에 보낼 수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님께서 보내지 않으신다고 대답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으로부터 자발적으로 돌아서는 사람들은 지옥에 간다. 하나님은 그의 거룩함과 공의로부터 돌아서는 악인을 처벌하셔야만 한다.

 

악인의 죄의 목록은 어떠한가? 다음과 같은 죄를 지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라고 바울은 말했다( 5:21): 음행, 더러운 것, 호색, 우상숭배, 술수, 원수 맺는 것, 분쟁, 시기, 분냄, 당 짓는 것, 분리함, 이단, 투기, 술 취함, 방탕함.

 

그러면 전혀 복음을 들어보지 못한 사람들은 어떻게 될까? 그들이 구원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악인이라고 선언할 수 있는가? 구원의 진리를 아직 이해하지 못하는 유아들은 어떻게 될까? 우리들은 의로운 재판관이신 하나님이 이러한 일들을 올바르게 판단하리라고 믿어야 한다( 18:25). 사람이 그가 받은 진리에 대해 어느 정도 응답하는가에 따라서, 하나님은 그 사람이 모든 진리에 대해 어떻게 응답할 것인가에 대해 판단할 수 있다. 우리들은 사랑과 공의의 하나님께서 모든 경우에 바르게 심판하실 것을 믿는다.

 

4. 둘째 사망

 

하나님으로부터 최종적인 분리를 “둘째 사망”이라고 부른다. 요한계시록에서는 불못을 그것이라고설명했다( 20:14). 예수도 게헨나를 둘째 사망이라고 하시면서 다음과 같이 경고하셨다.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게헨나]에 멸하시는 이를 두려워하라”( 10:28; 12:4, 5). 이것은 분명히 육체적 죽음 후에 또 다른 죽음을 가리킨다. 그리고 죽음이 순서나 종류에 있어서 다르다는 것이 분명하다. 육체적 죽음이 몸과 현생의 환경으로부터의 분리인 것처럼, 둘째 사망은 하나님과 새로운 창조에서 누릴 수 있는 생명으로부터 최종적이며 영원한 분리이다.

 

둘째 사망에는 마귀와 그의 천사들, 짐승과 거짓 선지자들 그리고 짐승의 표를 가진 모든 자들이 포함된다( 14:9-11). 이들은 그리스도와 천사들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서, 불못때문에 천국으로부터 차단되었을지라도, 그들은 마치 나사로가 음부(하데스)와 아브라함의 품 사이에 있는 큰 구렁텅이 너머로 볼 수 있었던 것처럼( 16:23), 자신들이 거부한 하나님의 어린 양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그들은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고,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14:11)고 했기 때문에 전멸되지는 않을 것이다. 일단 최후의 심판이 선포된 후에는 복권이나 회복에 관한 어떤 약속도 보이지 않는다. 두 번째 기회는 전혀 없을 것이다. 그들은 성도들에게 약속된 것들을 영원히 얻지 못할 것이다.

 

 

 

5. 영원한 형벌

 

마귀(사탄)와 그의 천사들은 형벌을 받을 것이며, 그 형벌은 영원하며, 둘째 사망이라고 불리는 불못에 던져진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악인도 이 형벌에 처하게 된다. 악인이 받을 형벌이 어떠한지 알아보자.

 

(1) 악인은 마귀의 멸망에 동참한다

 

불못은 마귀와 그의 천사들을 위해서 마련된 것이라는 사실을 마태는 말한다( 25:41). 하나님은 마귀를 불못에 가두실 것이다. 마귀를 따르는 자들은 마귀를 그들의 아버지로 삼았기 때문에( 8:44) 마귀의 멸망에 동참하게 될 것이다( 16:8, 11). 마귀의 형벌에 동참하는 자들은 악인이다( 13:49, 50). 악인이란 능동적으로 악하고 무익한 모든 사람을 가리키는 일반적 용어이다. 그들은 비겁한 자요, 불신자요, 비열한 자요, 살인자요, 성적으로 부도덕한 자요, 마술을 행하는 자요, 우상숭배자요,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이다( 21:8). 바울은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복음에 계속 복종하지 않는 자들이 모두 형벌에 포함된다고 말한다(살후 1:8).

 

(2) 악인의 형벌은 끝이 없다

 

마태복음 2546절은 영원한(아이오니온) 형벌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어떤 사람은 이것이 전적으로 끝이 없다는 의미에서 영원함을 가리킨다는 사실을 부인한다. 하지만 같은 구절에서 예수님은 직접적으로 정확히 평행되는 방식으로 영원한(아이오니온) 생명이라는 말에서 똑같은 단어를 사용한다. 다시 말해서, 형벌은 영생과 마찬가지로 영원할 것이다. 이것은 악인의 미래 회복에 관한 여지를 전혀 남기지 않는다. 마태복음 2541절에서 형벌은 영원한(아이오니온) 로 정의된다. 이 불은 영원할 뿐만 아니라 절대로 꺼지지 않는 성격을 갖고 있는 것이다( 9:43). 형벌은 이 불처럼 영원하다. 만약 이 불이 악인의 소멸을 가져오는 것이라면, 영원한 불이 있을 필요가 없을 것이다.

 

(3) 악인은 영원히 분리된다.          

 

예수는 “풀무 불”( 13:42, 50)을 언급했는데, 여기에서 울며 이를 가는 지독한 후회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후회는 회개가 아니다. 유다의 후회가 “멸망의 사람”( 17:12; 1:16-20)으로서 영원한 사망에 이른 그를 구해내지 못했다. 예수는 울며 이를 가는 것을 “바깥 어두움”( 8:12; 22:13; 25:30) 속에서 벌어지는 것으로 보았다. 이 어두움은 하나님과 어린 양과의 최종적인 분리를 가리킨다( 21:23). 죄인은 허물과 죄로 죽었고, 그 결과로 그리스도 밖에, 즉 그리스도로부터 분리되어 있다( 2:1,12). 영원한 심판 즉 영원히 효력이 있는 심판으로 언급하는데( 6:2), 하나님과 그리스도로부터 최종적이며 영원한 분리를 의미한다.

 

 

 

연구문제

 

1. 왜 예수는 공의로운 심판자이신가?

2. 심판의 원리는 무엇인가? 그의 심판은 공정한가?

3. 의인은 왜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가?

4. 의인은 왜 심판에 대해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가?

5. 악인에 대한 심판을 무슨 심판이라고 부르며 그 결과는 어떠한가?

6. 둘째 사망은 무엇인가?

7. 누가 둘째 사망에서 형벌을 받는가?